• Home
  • 사업소개 > 청소년지원사업
  • 주거 및 금융지원

Allkidsmile 지원사업 - 함께걷는아이들의 지원사업을 소개합니다.

청소년자립팸 ‘이상한나라’

18세~24세 여자 청소년을 위한 주거 공간으로 다양한 일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고 자립을 지원합니다.

이상한나라 건국 배경

"인간이라면 누구나 행복하고 건강하게 살고 싶은 것은 당연하다."
대한민국 헌법 제2장 10조에서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명시하고 있듯, 청소년들 또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권리를 보장받으며 살아갈 수 있는 사회가 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결국 사회(각종 청소년 보호 시설)는 청소년들을 다시 문제와 어려움이 많은 원가정으로 복귀를 강요하거나 어른들의 기준으로 만들어 놓은 많은 규칙으로 그들을 또다시 거리로 내몰리고 있다.

"청소년들이 살고 싶은 공간이 필요하다."
<청소년복지지원법>에 따라 국가정책으로 일시쉼터, 단기쉼터, 중장기쉼터 등으로 운영되고 있으나, 보호를 이유로 꽉 짜인 프로그램과 엄격한 생활 관리를 강제하고 있어 대다수 거리 청소년들은 쉼터 이용을 꺼리고 있다. 따라서 본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이 더욱 자율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주거모델이 만들어지고 확산하여 거리 청소년들이 살고 싶은 곳으로 선택할 수 있는 범위를 넓혀 나가야 할 것이다.

"한 아이가 자라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거리 청소년이 행복하게 자립하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집을 비롯하여 적절한 배움과 일을 경험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하게 교류할 수 있는 관계 등 많은 것들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청소년 전문기관과의 연대가 필요하며 일상적으로 얼굴을 마주하는 이웃들과도 협력적인 관계를 맺는 노력이 필요하다. 청소년자립팸은 그간의 들꽃청소년세상의 ‘돌봄, 배움, 배려 깊은 지역사회’의 연계망을 포함하여 지역 내 자립훈련 기관인 커피동물원, 인턴십센터, 대안학교, 의료지원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청소년 전문기관과 적극적인 네트워크로 지역 내 안전망을 통해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시도에 민간의 노력이 절실하다. "
‘주거’라는 형태의 사업은 새로운 시도뿐만 아니라 ‘안정성’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이번 사업을 통해 청소년들의 안전을 보장하며 나아가 청소년들의 다양한 삶이 존중받고 이 사회에 주체로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장으로서 사회적 대안을 제시하는 기회가 만들어져야 할 것이다.

인간이면 누구나 '살고 싶은 곳에서 살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청소년자립팸 ‘이상한나라’>는 청소년들에게 무엇보다도 ‘살고 싶은 집’이 되고자 한다.

사업목적 및 목표


  • ▶ 거리의 청소년들에게 안정된 주거 공간을 제공하여 건강한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안정된 생활환경과 더불어 공동체 생활에 청소년들이 민주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평화롭게 소통하는 공동체를 경험하고
      주체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합니다.

  • ▶ 청소년 스스로 자립계획을 세워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 - 청소년 스스로 자립계획을 지켜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취감과 자존감을 향상하게 하며, 사례지원을 통하여 정서적 지지와
     자립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
  • - 지역·사회 내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여 거리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조직하고, 청소년 인권
      (특히, 주거권)을 사회적 의제로 드러내는 활동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역·사회의 변화를 끌어냅니다.

사업대상


18세~24세 여자 청소년

사업내용


- 청소년 모집 활동 : EXIT와 연계하여 홍보하고 입국희망자 모집
- 공동체 생활 : 가족회의, 가족여행, 문화활동
- 자립활동 : 청소년 기본소득, ‘비정상회담’(자립평가회), ‘환승센터’(사례관리), ‘앨리스와 콩나무’(목표지원프로그램),
  ‘더블케이크’(경제교육), ‘키높이구두’(자립지원금 지원), 출국 앨리스 지원 활동(사후지원)
- 네트워크 활동 : 청소년주거권네트워크(가) 활동유관기관 네트워크, 활동가 역량 강화 활동, 사회참여활동 ‘커뮤니티데이’

청년금융지원사업 '청빛'

사업목적

가정 및 사회적 지지기반 부재로 위기상황에 놓인 청소년·청년의 부채탕감 및 자립기반을 마련합니다.


사업대상

생계비 및 고금리 부채 등의 부담으로 자립모색이 어려운 청년


사업내용 및 방법

- 재정관리, 과대 채무조정, 부채 예방 등의 교육상담훈련 프로그램 지원
- 생계비 및 고금리 부채부담을 가진 청소년·청년에게 대출 및 생계 지원
- 주거 및 일자리 등의 멘토링 네트워크 구성 및 운영
- 사업에 근거한 연구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