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사업소개
  • 학습사업
  • 2018년 사업

Allkidstudy 학습사업 - 함께걷는아이들의 학습사업을 소개합니다.

교육의 기회가 적은 아동·청소년을 위한 학습 프로그램으로 출발단계에서의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아이들이 사회를 건강하게 바라보고 긍정적으로 소통하는 디딤돌을 교육으로 쌓아갑니다.

사업배경 및 필요성

빈곤 또는 보호자의 방임 등으로 빈곤가정 아동들이 학습부진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출발단계에서의 불평등을 최소화하고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도록 돕고자 2012년부터 학습부진아동에게 3Rs(읽기, 쓰기, 셈하기) 개별학습 지도 및 동기부여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사업목적 및 목표

학습부진아동이 맞춤형 개별지도를 통해 기초학습(3Rs) 부진을 탈피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참여아동의 기초학습능력 향상
  • 개별화교육과정 적용을 통한 학습효과성 증대
  • 참여아동의 동기부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정서적 학습동기 향상
  • 학습부진아동 지도교사 교육 및 연구 활동을 통한 역량 강화
  • 학습부진아동 지도 컨텐츠(진단지, 교재 등) 개발 및 공유
  • 아동복지현장의 기초학습지도 컨텐츠 보급 및 확산

대상
  • 아동복지시설을 이용하는 초등학생 중 진단평가 결과 학습부진에 해당되는 아동 170여명
  • 초1~초3 : 학교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며, 학교에서 하위 15% 아래에 해당되는 학생
  • 초4~초6 :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읽기, 쓰기, 기초수학 능력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

사업내용
  • 기초학습부진아동 3Rs(읽기, 쓰기, 셈하기) 1:1 맞춤형 지도(주 3회, 50분 수업)
  • 지도교사 1인 기준, 1개 기관의 5명 아동 지도
  • 개별화교육과정에 따른 체계적인 수업운영 및 모니터링(슈퍼바이저)
  • 분기별 동기부여 프로그램 및 창작동시대회 참여를 통한 참여 아동 학습 동기 강화
  • 협약식 및 기초교육, 기관방문 및 간담회를 통한 참여기관 지원
  • 기초학습 전문교재 및 교구 지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AMEC 개발 교재)
  • 기초교육, 보수교육(조별연구회), 슈퍼바이저 지원을 통한 지도교사 역량 강화

학습부진아동 지도과정
학습부진아동 지도과정 이미지 20190404수정


교육모델

아동의 개인차와 특성을 고려하여 ‘기초학습’의 교육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개별화교육과정으로 1:1 수업 효과를 극대화합니다.

교육모델

평가
  • 양적평가, 사전사후 진단평가를 통한 아동의 기초학습 성취도 측정
  • 질적평가, 개별화교육과정 평가를 통한 아동의 변화 측정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있다!없다?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 이미지
  • 올키즈스터디 창작동시대회는 참여 아동의 동기부여 프로그램입니다.
  • 아이들이 학습의 연장선에서 성취감을 얻고, 자기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존중받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본 대회를 수업참여 기간 중 개최합니다.

참여기관

2019년 참여기관

지역 기관명
서울 난우초등학교, 마천청소년수련관, 솔바람지역아동센터
경기 광릉지역아동센터, 금정초등학교, 꿈나무지역아동센터, 나무들을위한숲지역아동센터, 노아지역아동센터, 사랑의꿈터지역아동센터, 사랑이있는지역아동센터, 사마리안지역아동센터, 서정행복한홈스쿨, 선단지역아동센터, 세광지역아동센터, 안산중부지역아동센터, 안중푸른학교지역아동센터, 연천지역아동센터, 오목초등학교, 원당초등학교, 지구촌지역아동센터, 책키북키지역아동센터, 평화의지역아동센터, 회천2동공립지역아동센터
인천 소망지역아동센터, 십정초등학교